또래보다 작은 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아이 키에 대해서 항상 걱정일 것입니다.
저도 아이 키 때문에 병원도 가보고 또 영양제도 먹여보려고 찾아보다가 많이 나오는 아이클타임과 아이커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두 제품다 판매 방식이 전화로 상담을 해야 가격을 알 수 있고 구매할 수 있는 체계여서 비교가 어려웠습니다.
과연 이런 제품들이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지 또 가격은 얼마 인지 제가 직접 상담 전화를 통해 비교해 보고 가격정보도 알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양제를 먹기 전에 내 아이 성장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대한소아내분비학회'의 바른 성장 안내를 통해 내 아이 키가 적정한지도 같이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와 같이 아이 키 때문에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우리 아이의 성장 속도를 먼저 확인해 보시고 아래의 정보를 통해 현명한 판단을 내리세요.
일단 시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판매된다고 알려진 것으로 종근당 아이커와 아이클타임이 있었습니다.
두드림 '아이클타임'
주원료
☞ 황기추출물 HT042, 홍삼, 칼슘
☞ 홍삼이나 칼슘은 아이들이 한 번쯤은 먹어 보았을 영양제이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홍삼 함량 또한 홍이장군 4단계만큼이나 들어있다고 설명 들었습니다 )
☞ HT042라는 원료가 주목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황기에서 추출한 원료인데 이 것이 키를 키우는데 작용을 한다고 식약처 인증을 받았더라고요. 이 황기추출 복합물인 HT042를 기본 원료로 부수적인 영양성분들을 더해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블루베리 맛에 끝 맛은 살짝 홍삼이나 한약 같은 맛이 느껴진다고 했습니다.
후기를 살펴보면 아이커에 비해 입에 맞지 않아서 못 먹겠다고 하는 내용은 훨씬 적었습니다.
배우 이제훈 님이 광고를 하고 있었고 그전에는 김남주 님이 광고를 하셨더라고요. 홈페이지에 보면 TV 드라마에 아이들 나오는 장면에서 광고로 많이 들어가 있는 것도 나와 있었습니다. 그런 광고 가격도 포함 일 테니 제품 가격이 적진 않겠다고 생각하게 된 부분이었어요.
그냥 그래프만 보면 키가 많이 자랐다고 보이는데 유심히 살펴보니 갸우뚱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제품을 먹은 아이들은 3개월 후 2.25센티, 먹지 않은 대조군은 1.92센티가 자랐다고 나와있어요.
그래프대로라면 3개월 동안 대략 0.3센티 더 자랐다는 것인데.... 과연 이게 유의미한 결과로 볼 수 있을까 싶었거든요.
제 판단으로는 3개월 동안 고기를 더 자주 먹었다거나 운동을 더 자주 했다면 먹나 안 먹나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가격
6개월 구매시 | 12개월 구매시 |
약 150만원 | 약 300만원 2개월분 추가 증정 아이클타임 구매시 밸런스타임 같은 개월수로 추가 증정 |
제가 가격을 이렇게 대략적으로 표현한 것은 두 제품 다 그때 그 때 행사가 다른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아이클타임은 지금 구매하면 밸런스타임이라는 종합영양제를 같은 개월 수로 덤으로 준다고 다른 영양제는 따로 먹일 필요가 없다고 어필하셨습니다.
종근당 '아이커'
아이커도 아래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담 신청을 해야 가격을 알 수 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주원료
☞ 아이커 또한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인 HT042를 앞세우고 있었습니다.
☞ 업계에서 최초로 식약처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제품당 업계 1위라고 나와 있었는데 누가 맞는 것인지는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 이번에 초코맛으로 리뉴얼되었다는 정보도 보였습니다.
후기를 찾아보니 그전에 딸기맛 일 때는 아이들이 입에 안 맞아 먹이기 힘들었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러한 피드백을 통해 초코맛으로 리뉴얼한 것 같은데 그러다 보니 향료나 초콜릿분말처럼 첨가물도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아이커도 아이클타임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개월 섭취 시 2.25센티 성장, 먹지 않은 대조군은 1.92센티 성장 대략 0.3센티 더 자랐다고 나와있네요.
아마 같은 논문을 참고해서 그런 것일까 싶기도 하네요.
가격
6개월 | 12개월 |
약 130만원 | 약 220만 원 1년 치 구매 시 할인 적용에 1개월 추가증정 |
아이클타임보다 아이커가 조금 더 저렴했습니다. 추가 증정 차이 일 수도 있고... 아님 아이클타임은 홍삼이 함유, 아이커는 홍삼 성분은 빠져서 그런가 싶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두 제품다 6개월 또는 12개월로만 판매가 되는데 이유는 키 크는데 시간이 필요하니 적어도 6개월에서 12개월 꾸준히 먹어줘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먹고 나서 재구매가 많이 이루어진다고 상담시 얘기들었습니다.
결론
두 제품다 상담을 받아 본 결과, 저는 둘 다 먹이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4개월에 0.3센티의 결과를 내기 위해 저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별 의미가 없겠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품이 식약처 인증을 받긴 했고 논문을 통해 키성장에 유의미한 결과를 냈다고 하지만 보통 아이들이 성장 관련 질병이 없는 상태라고 가정했을 때 저러한 제품을 먹지 않아도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보였습니다.
다만 제가 안내해 드린 대한소아내분비학과의 성장분석의 결과에서 상위 1~10%의 결과로 또래보다 현저하게 작다고 나온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훨씬 낫다고 보입니다.
같은 나이라도 생일이 늦은 아이라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개월수를 넣고 보는 것이 결과가 정확하니 꼭 측정해 보세요.
제 아이의 경우도 병원에서는 특별한 이상은 없으니 괜찮다는 소견을 듣고 왔습니다. 하지만 막상 방학이 지나고 나서 쑤욱 커져있는 아이의 친구들을 보면 걱정이 되는 마음은 아직 있습니다.
그래도 아이가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며 기존에 먹고 있는 마그네슘, 아연, 그리고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께서 강조하셨던 비타민D를 계속 꾸준히 먹여볼 계획입니다.
다음번에는 아이의 키 성장과 관련된 영양제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내용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성장질환정보도 같이 첨부해 드리니 작은 아이를 둔 부모님은 한 번 살펴보시고 해당사항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